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울증 증상 및 자가진단, 효과적인 예방법

by 모리크넘 2021. 4. 18.

목차

  • 우울증 이란
  • 우울증 원인
  • 우울증 증상 및 자가진단
  • 우울증 치료 및 예방방법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우울증에 걸리면, 매사 의욕이 없고, 사람들과의 대인관계가 원만해지지 않으며, 항상 우울한 마음 상태를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의 우울증 또는 우울감 등은 며칠 정도 지나면 저절로 나아지지만, 정도가 심하고, 만성화될 경우에는 자살이라는 정말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울증 초기 증상을 잘 파악하고, 쉽게 회복이 되지 않으면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고, 평상시 우울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울증의 원인과 우울증 증상 또는 자가진단, 그리고 우울증 치료와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우리 뇌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 전문가적 의견입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 등 신경정신과적 질환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의 역할과 그 밖에 우울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경전달물질

  • 정의 : 뇌에 있는 뉴런과 뉴런사이에 신경을 전달해주는 천연 화학물질입니다.
  • 종류 : 도파민, 아드레날린, 아세틸콜린, 글라이신, 아스파트산, 세로토닌, 히스타민, 엔도르핀, 글루탐산
  • 세로토닌 :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우리 몸의 감정과, 수면 활동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행복감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이러한 세로토닌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우울하고 불면증에 시달리며, 불안하고 결국에는 자살이라는 충격적인 결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원인

  •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 세로토닌의 불균형 및 저하로 우울증이 발생합니다.
  • 유전 :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 중에 우울증에 걸린 환자가 있다면, 높은 확률로 우울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환경 : 가까운 사람의 죽음이나, 회사에서 과중한 업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질병이나 약물 복용 : 암이나 뇌졸중 등 질병에 의해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를 하기 위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및 자가진단

우울증에 걸리면 일단 마음 상태가 매우 우울해지고, 평상시 흥미로웠던 일들도 식상해집니다. 심한 경우 불면증에 시달리고, 식욕이 저하되며, 심각한 경우 자살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처럼 무서운 우울증에 대한 주요 증상과 자가 진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울증 증상

  • 단기간이 아닌 장기적으로 우울감이 지속됩니다.
  • 평소 좋아하던 TV나 운동에도 흥미가 없어지며, 매사 흥미와 의욕이 상실됩니다.
  • 잠들기가 힘들거나 중간중간에 자주 깨는 수면장애가 발생합니다.
  • 식욕이 없고 이에 따라 체중이 빠집니다.
  • 영화보기나 공부, 회사 업무 등 집중하기가 힘들어집니다.
  • 죽음 이후에 대해 고민하고, 자살에 대해 생각하며 심한 경우 자살을 시도합니다.
  •  매사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상황을 바라보게 되며, 과도한 죄책감으로 자존감이 매우 떨어집니다.
  •  평소 어렵지 않던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고, 학업을 중단하거나, 회사를 퇴직하고, 가족과의 관계가 어렵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Zung 우울척도)

  • 50점 미만 : 정상
  • 60점 미만 : 경증의 우울증
  • 70점 미만 : 중등도의 우울증(전문가 상담 필요)
  • 70점 이상 : 중증의 우울증(전문가 상담 및 치료 필요)

 

  아니다 가끔그렇다 자주그렇다 항상그렇다
나는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슬플 때가 있다. 1 2 3 4
나는 하루 중 기분이 가장 좋은 때는 아침이다. 4 3 2 1
나는 갑자기 얼마동안 울음을 터트리거나 울고 싶을 때가 있다. 1 2 3 4
나는 밤에 잠을 설칠 때가 있다. 1 2 3 4
나는 전과 같이 밥맛이 있다. 4 3 2 1
나는 매력적인 이성을 보거나, 앉아서 얘기하는 것이 좋다. 4 3 2 1
나는 요즘 체중이 줄었다. 1 2 3 4
나는 변비 때문에 고생한다. 1 2 3 4
나는 요즘 가슴이 두근거린다. 1 2 3 4
나는 별 이유 없이 잘 피곤해진다. 1 2 3 4
내 머리는 한결 같이 맑다. 4 3 2 1
나는 전처럼 어려움 없이 일을 해낸다. 4 3 2 1
나는 안절부절해서 진정할 수가 없다. 1 2 3 4
나의 장래는 희망적이라고 생각한다. 4 3 2 1
나는 전보다 더 안절부절하다. 1 2 3 4
나는 결단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4 3 2 1
나는 사회에 유용하고 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4 3 2 1
내 인생은 즐겁다. 4 3 2 1
내가 죽어야 다른 사람들 특히 가족들이 편할 것 같다. 1 2 3 4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하는 것이 즐겁다. 4 3 2 1

 

우울증 치료와 예방방법

초기 우울증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나아지며, 경우에 따라서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도 쉽게 정상 범위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우울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거나, 자살을 시도한다는 등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적극적인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우울증 치료

  • 항우울제 :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켜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 수면제 : 우리 몸은 잠을 자면서 회복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불면증이 심한 경우 수면제 치료를 통해 우울증을 해소하기도 합니다.
  • 항불안제 : 우울증 발생에 따라 함께 나타나는 불안장애 치료를 위해 전문가의 처방을 통해 복용합니다.
  • 인지행동치료 등 :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우울증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꾸고,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우울증 예방법

긍정적인 생각 : 매사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습니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은 동물이며, 매사 실수와 반성을 반복하며 성장하게 됩니다. 지나친 죄책감 등은 우리 몸에 해로울 뿐만 아니므로, 인간은 신이 아니라는 마음가짐으로 완벽주의적 성향을 갖지 않습니다.

 

  • 운동 : 외부 활동을 통해 우리 몸의 건강을 되잖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며, 햇빛을 통해 비타민D를 생산하여 우울증 등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 규칙적인 식습관 : 공복에 예민해지는 경험을 많이 하셨을 겁니다. 평소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균형 잡힌 영양분을 섭취하며 우리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 적절한 알코올 섭취 : 힘든 일이 있다고 술에 의존하다가는 알코올성 치매나, 알콜 의존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술은 기분 좋을 때 마시고, 적당량 마시는 습관을 갖습니다.
  • 명상 : 평상시 편안히 앉아 호흡하고, 호흡에만 집중하며, 생각을 최소화하며 명상을 하면 우울증에 매우 좋습니다.

 

마음의 감기라는 우울증, 말 그대로 주변에서 정말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만연해진 질병인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나 우울증이야'해도 과거보다 놀라지 않은 나 자신을 볼 때면, 그만큼 우울증이라는 증상이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으며, 흔한 질병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우울증은 마음의 병인 만큼 그 치료와 예방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고 완벽주의적 성향을 없앤다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평생 살면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을 슬기롭게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