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내장 증상과 자가진단, 수술비용 관련 정보

by 모리크넘 2021. 3. 23.

백내장이란?

백내장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백내장은 눈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뿌연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흐릿하고, 사물을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질병입니다. 사람의 눈은 동공, 각막, 홍채, 수정체, 유리체, 망막, 황반, 시신경 등 다양한 유기물과 신경으로 구조화되어있습니다. 이 중 사물을 선명하고 보고,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에 이상이 생기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고령자 분들을 대상으로 많이 발생하며, 속눈썹 등이 눈을 계속 찌르거나 자극하여 발생하는 염증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60~70세 이상이 되면 약 70~90% 이상이 백내장이 발생하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희 아버지께서도 백내장 수술을 하셨는데요. 계속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고, 눈이 침침하다고 하셨는데, 최근에 수술을 하고 정말 만족해하시고 계십니다^^

 

 

백내장 증상과 자가진단

 

백내장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시력 저하입니다. 보통 연세가 들은 어르신들의 경우 돋보기나 다초첨 렌즈 안경 등을 통해 책이나 신문을 읽곤 하시는데, 이처럼 작은 글씨를 읽기 힘든 것이 백내장에 가장 큰 증상입니다.

  • 백내장 증상
    1. 급격스런 시력저하
    2. 백내장으로 인한 근시
    3.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시야가 흐려짐
    4. 낮에도 발생하는 눈부심
    5. 낮보다 밤에 시야가 더 좋아지는 느낌
    6. 눈의 한쪽을 가려도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현상
    7. 녹내장이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면, 녹내장이 함께 발생하면 눈 주변에 통증이 있음
    8. (소아) 초점이 없으며, 불빛에 반응하지 않고, 눈을 깜빡이거나 찡그리는 등의 증상
  • 백내장 자가진단
    1. 시력저하로 인해 다초첨 렌즈 안경이나 돋보기를 사용해도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다.
    2. 한쪽 눈을 가리면 사물이 겹쳐서 보인다.
    3. 밝은 곳 보다 어두운 곳이나 밤에 더 잘 보인다.
    4. 육안으로 보아도 눈동자 부분이 뿌옇게 하얀 물질이 끼인 것처럼 보인다.

 

 

백내장 치료방법, 수술비용 등

 

백내장의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복용하는 약이나 안약을 통해 백내장에 진행 속도를 다소 늦출 수는 있지만 원천적인 치료는 불가능하며, 현재로써는 수술적인 치료 방법이 가장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입니다. 백내장 치료 및 수술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으로 리스트를 작성하여 준비하였습니다.

  1. 백내장 수술비용 : (단초점) 400~500백만 원, (다초점) 900~1,000만 원
  2. 백내장 자연치유 : 백내장 자연치유는 불가능합니다.
  3. 백내장 수술 후 시력 : 백내장은 수정체에 해당하는 수술로써 시력 회복과는 무관합니다. 다만,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실시한 경우에는 백내장 제거와 노안으로 인한 시력 보완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4. 백내장 수술을 안 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 시력저하가 지속되고,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며, 낮에도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상으로 백내장의 정의와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방법과 수술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의 아버지께서도 최근에 백내장 수술을 하셨고, 다초점 인공 수정체 삽입술을 하셨습니다. 비용은 생각보다 고가로써 약 1,000만 원가량 들어가더군요. 하지만 수술 후에 뿌옇게 보이는 증상도 모두 사라졌고, 평소 쓰던 안경도 안 쓰실 정도로 시야 회복도 좋아 정말 대 만족스러운 수술이었습니다. 다만, 수술적 비용 부담이 상당하여 실비 보험 등에 가입되어있지 않다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세상을 선명하게 보는 눈의 즐거움과 행복감을 생각했을 때 수술은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