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매 치료제 드디어 개발 완료?

by 모리크넘 2021. 6. 8.

치매로 불리는 알츠하이머에 대한 치료제 신약 애드유헬름이 FDA 첫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다만, 효능 입증을 위해 시약 시판 후 후속 연구로 4상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만약 결과가 좋지 않다면 승인 철회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목차

치매 치료제 개발 완료

  • 근본적인 치매 치료 가능
  • 국내 치매 환자 수

치매 치료제 애드유헬름

  • 치매를 앓고 있는 경우는 제외
  • 치매 치료제 부작용 및 가격 등

 

1. 치매 치료제 '애드유헬름' 개발 완료

치매로 불리는 알츠하이머 신약 치료제가 나와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모든 질병들이 무섭고 정복되어야 할 대상들이긴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치매는 정말 세상 제일 슬픈 병인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 지인들을 모두 잊고 나 스스로도 잃어버리는 정말 슬프고도 힘들 질병인 것 같습니다.

치매 치료제 신약 개발 소식에 국내 전문가들은 FDA 승인을 두고 매우 획기적인 일이며, 알츠하이머 치료 20년 만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 같고, 앞으로 치료에 서광이 비추기 시작했다고 하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매 치료 가능

기존에 알츠하이머 치료제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한다기 보다는 불안이나 불면증 등 증상을 완하 하는 대증 치료제 역할밖에는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알츠하이머 신약 애드유헬름은 알츠하이머병의 근본 원인이 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병의 진행을 차단하거나, 근본적으로 병 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그 원인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치료를 위해서는 4주에 한 번씩 주사를 맞아야 한다고 하네요... 치매가 치료만 된다면야 하루에 한 번도 주사를 못 맞을 이유는 없어 보이네요^^

 

국내 치매 환자 수

국내 65세 이상 중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환자는 약 70만 명 이상이며, 전체 노인들 중 약 10%가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 결과 밝혀졌습니다. 향후 고령화 사회가 지속될수록 치매로 고통받는 인구수는 지속 확대될 전망이며, 2040년에는 약 200만 명, 2050년에는 약 300만 명으로 엄청나게 늘어날 전망이라고 하네요. 이에 따른 치료비와 요양시설 부양 비용 등 국가적 재정도 지속 투입이 된다고 하니, 이번 신약 개발이 정말 반가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2. 치매 치료제 '애드유헬름'

알츠하이머 병이 생기는 원인은 아밀로이드라는 물질과 타우 단백질이라는 물질이 뇌에 쌓이면서 신경세포의 변형을 가져와 치매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개발된 치매 치료제는 아밀로이드를 제거함으로써 치매가 발생할 수 있는 요건 자체를 없애는 것이지요.

 

치매를 앓고 있는 경우는 제외

이번에 개발된 치매 치료제 애드유헬름은 이미 치매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나, 이번에 개발된 치매 치료제는 알츠하이머로 인한 치매에만 효과가 있으며,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치매에는 효과가 없다고 하네요.

또한 치매 초기 증상이 있거나 그 정도가 경증인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고, 현재 완전히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별다른 효과가 없다고 하니 다소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면 치매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이번 치매 치료제 신약의 기능인데, 이미 아밀로이드 물질과 타우 단백질이 만나 뇌신경세포 변형되게 하여 치매가 진행되었다면, 치매 치료제에 효능이 없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치매 치료제 애드유헬름은 아직 미완성?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치매 치료제에 대한 효과성 입증이 다소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FDA는 조건부 승인을 했는데요. 실제 신약 보급 이후 4상 임상시험 결과가 좋지 않으면 승인을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치매 치료제 애드유헬름 부작용 우려

이번에 개발된 치매 치료제 신약은 아밀로이드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뇌혈관을 손상시키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MRI 촬영을 통해 뇌 손상이 확인되면 치료제 투약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치매 치료제 가격

개발된 치매 치료제 애드유헬름이 가격이 상당히 비쌀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신약을 개발한 바이오젠은 치매 치료제 신약에 대한 가격을 연간 약 6000만 원 선으로 책정했다고 합니다. 아무리 우리나라가 의료보험 혜택이 높다고는 하나... 일 년에 수천만 원이나 하는 약을 과연 쓸 수 있을지 걱정이 되네요.

 

 

이제 막 FDA 승인을 받은 치매 치료제 신약 애드유 헬름!! 하루빨리 우리나라로 들여와서 치매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희망의 빛으로 자리매김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가격적인 문제만 신약 개발사가 조금 양보를 해주고, 우리나라도 건강보험 등이 적용될 수 있도록 복잡한 승인 절차 등을 미리 준비하여 도입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습니다.

 

2021.06.08 - [건강정보] - 고혈압 낮추는 음식

 

고혈압 낮추는 음식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며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뇌출혈, 뇌졸중, 심근경색 등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지게 되어 건강에 치명

infomega.tistory.com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0대 백신접종 시기  (0) 2021.06.11
코로나 혈전 증상  (1) 2021.06.09
고혈압 낮추는 음식  (0) 2021.06.08
노인 냄새 없애는 방법  (0) 2021.06.08
내장비만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  (1) 2021.05.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