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점차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코로나 백신에 대한 혈전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혈전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로나 혈전 이란?
코로나 혈전이란?
혈전은 심장이나 뇌, 혈관 등 피가 흐르는 공간에 콜레스테롤이나 각종 단백질이 혈관 손상이 난 부위에 누적이 되어 생기는 핏덩어리를 말하며, 흔히들 '피떡'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최근 들어 급격하게 속도를 내고 있는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관련하여 코로나 주사를 맞게 되면 혈전이 생기는 이상반응이 생기고 있습니다.
코로나 혈전이 발생한 원인은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해 혈류의 흐림이 느려지거나, 혈액의 응고가 많아졌을때, 그리고 혈관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한다고 하네요. 흔히 우리가 장시간 앉아서 이동을 하는 비행기나 기차에 탑승해 있거나,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오랫동안 기다리게 되면 혈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혈전이 보통 종아리 혈전이나 다리에 혈전이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 하체 부위에 혈전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밖에도 암이나, 피임약 복용 또는 임신을 했을 경우에도 혈전이 발생한다고 하니 혈전이 참으로 폭넓게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상반응 대응 방법
6월 6일 기준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이상반응 신고율은 0.27% 수준이며, 화이자의 경우 1차는 0.16%, 2차는 0.26%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이상반응 신고율은 1차는 0.5%, 2차는 0.15% 수준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혈전 등 이상반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15분에서 30분간은 접종기관에서 머물며 경과를 지켜봐야합니다. 집으로 돌아간 이후에도 3시간 정도는 몸에 이상이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 하고요.
이후에도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여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접종 후 3일까지도 발열이나 기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요 이상반응 증상으로는 접종 부위에 통증이나 붓기, 발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전신증상으로 발열, 피로, 구토, 오심,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2~3일 정도면 증상이 호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코로나 혈전 증상(혈전초기증상)
그럼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이후 발생하는 혈전초기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코로나 혈전 증상으로는 의심해 볼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로나 혈전 증상
- 접종한 지 4주 이내에 호흡곤란이나 가슴통증, 복통, 팔과 다리가 붓는 증상이 나타난 경우
- 접종 이후 2일 이상 두통이 지속되거나,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복용해도 잘 반응하거나 조절되지 앓는 경우
- 접종 이후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접종 이후 접종부위가 아닌 전혀 다른 곳에 멍이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만약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코로나 혈전 증상으로 상기한 내용의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진료를 한 의료기관에서는 지체 없이 이상반응을 신고하여 질병관리청에 접수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혈전초기증상
혈전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그 증상이 다양한데요. 꼭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나타나는 코로나 혈전 증상이 아니더라도, 평상시 가슴이나, 다리 등에 혈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은 동맥이나 정맥에 생기는지에 따라서 발생하는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동맥에 혈전이 생기면 주로 심근경색이나 뇌출혈, 뇌졸중, 폐 혈전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경우 주로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가빠지는 증상이 있으며, 뇌졸중이나 뇌출혈의 경우 두통이 심하며, 의식이 흐려지고, 똑바로 걷기가 어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에 혈전이 발생하면, 호흡이 어렵고, 의식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평소 증상을 잘 숙지해둘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정맥에 생기는 혈전은 주로 종아리 혈전이나 다리 혈전이 발생할 때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부정맥의 경우 다리가 붓고 통증이 생기면 쉽사리 가라앉지 않게 되며, 간문맥에 혈전이 발생하면 온몸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장정맥에 혈전(폐쇄증)이 발생하면 일단 소변보기가 어렵고 경우에 따라서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뇌 정맥에 혈전이 생기면, 두통이 심하고, 움직임이 둔화되며, 급격한 성격의 변화와 간질 발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코로나 혈전 증상 치료
혈전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혈전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쉽게 생각해서 혈전으로 막힌 각종 혈관을 뚫는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코로나 혈전 증상을 잘 숙지하고 있다가,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게 의료기관에 방문만 한다면, 큰 부작용 없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했던 상태로 회복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단 최단 시간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막힐 혈관을 뚫는 것이 가장 큰 관건입니다.
혈전초기증상이 발생한 경우 혈관을 뚫는 작업과 동시에 혈전을 제거하기 위한 약물 처치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혈전 용해제
혈전 용해제는 말 그대로 혈전을 녹여주는 기능을 하며, 종류로는 유로 키나아제, 스트렙토 키나아제가 있습니다. 다만 혈전 용해제의 경우 출혈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용 후 일정기간 동안 의료기관 내에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응고제
항응고제의 경우 혈전 발생을 차단하고 예방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주로 헤파린과 와파린 종류가 있습니다. 다만, 항응고제의 경우도 사용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정기간 동안 건강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 혈전 증상 또는 혈전초기증상에 대한 내용을 다뤄봤습니다. 벌써 오늘 기준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한 사람이 1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앞으로 접종이 지속될수록 혈전 발생에 대한 빈도수도 올라갈 수 있으니, 사전에 코로나 혈전 증상에 대해 숙지해놓으시고, 앞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몸에 이상이 없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1.06.08 - [건강정보] - 치매 치료제 드디어 개발 완료?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석증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0) | 2021.06.18 |
---|---|
50대 백신접종 시기 (0) | 2021.06.11 |
치매 치료제 드디어 개발 완료? (0) | 2021.06.08 |
고혈압 낮추는 음식 (0) | 2021.06.08 |
노인 냄새 없애는 방법 (0) | 2021.06.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