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투자 직무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필승전략②

by 모리크넘 2021. 9. 7.

직무수행계획서 작성하기 두 번째 시간으로 추진계획, 추진내용, 기대효과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 설명드린 추진 개요, 추진목표 및 전략 작성법에 이어 이번 시간에도 공무원, 공무직에 합격할 수 있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법 필승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합격-직무수행계획서-작성-필승전략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필승전략

 

목차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 직무수행계획서 작성법
  • 자기소개서 작성법(※ 초간단 팁)
  • 직무수행계획서 추진계획 작성
    • 행정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 전산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1.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지난시간에는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개략적인 설명과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표준양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실제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를 들어 서론부분인 추진 개요와 추진목표, 추진전략 부분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혹시 이 글을 먼저 읽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지난 글을 먼저 읽고 현재글 읽기를 추천드립니다.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필승전략① : 표준양식과 추진개요 등 서론 작성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필승전략①

직무수행계획서는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채용 시 자기소개서와 함께 작성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앞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과 절차로 업무를

infomega.tistory.com

 

가. 직무수행계획서 작성법

지난 시간에도 강조했던 사항인데요.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hwp나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pdf 등을 검색해서 나온 자료를 그대로 제출하시면 합격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서류면접에서 직무수행계획서 채점하는 요령은 얼마나 채용하는 분야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본인이 가진 경력과 능력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직무수행계획서에 포함을 시키고 잘 표현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개중에는 공무원이나 공무직 채용이 불공정하고, 내정자에 의해 치러진다고들 생각하시겠지만,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신 분들이 합격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공직에 뜻을 둔적이 있어 공무원이나 공무직 등에 지원하여 1차 서류전형을 합격했던 적이 많이 있습니다. 저와 경력이나 능력이 비슷한 분들은 많을 텐데, 제가 쓴 직무수행계획서나 자기소개서가 서류에서 합격할 수 있었던 데에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사항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시 공무원, 공무직 채용공고문을 최대한 상세히 확인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 직무수행계획서 표준양식을 준수하여 글을 흐름과 순서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 내가 가진 경력과 능력을 직무수행계획서에 최대한 표현해야 합니다.
  • 인터넷이나 해피 OOO, 크 O 등에 올라온 hwp, pdf 예시 자료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나. 자기소개서 작성법(※초간단 팁)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을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서도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를 쓰고 계신 여러분들이라면, 지금쯤 자기소개서도 고민하고 계실 것 같아 조금이라도 도움드리고자 작성했습니다^^ 먼저 초반 부분 작성 시 절대 유년시절, 부모님 가정교육 등은 자기소개서에 표현하지 마세요. 자기소개서를 간혹 나의 유년시절과 성장배경과 성장과정 등을 작성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공무원이나 공무직 채용 시 자기소개서를 쓰는 이유를 한번 생각해보시면 이또한 합격하는 자기소개서는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내가 가진 경력과 경험, 능력을 표현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입니다. 내가 과거에 어떠한 경험을 해서 배웠던 점이라든가, 내가 가진 자격증이나 능력으로 어떠한 일을 해냈던 경험 등을 초반에 적절히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내용은 지원동기 부분에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갖고 있는 능력과 경험이 어떠한데, 지금 채용하는 분야와 내가 가진 능력이 일치한다, 해당 직무에 채용이 되어 내가 가진 능력을 펼치고 싶다 뭐 이런 식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론 부분은 내가 가진 경력과 능력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채용하는 분야와 내가 가진 능력이나 경험을 최대한 연결을 시켜서 작성을 하면 서류면접 시 충분히 면접관 뇌리에 각인을 시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서류심사 시 채용하려는 직무와 가장 유사한 후보자를 선별하고 면접에 기회를 주도록 되어있으므로 채용 직무와 무관한 경력보다는 최대한 근접하거나 유사한 경력과 능력을 자기소개서에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그동안 했던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내가 가진 강점을 표현하고, 앞으로 공무원이나 공무직에 채용되어 열심히 근무하겠다는 포부를 간단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글거리지 않는 선에서 유명인의 말이나 고사성어, 사자성어 등을 차용하여 나만의 색깔을 표현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공무원이나 공무직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사항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어린 시절 성장과정이나 배경, 부모님 가정교육, 개인 성격 등은 작성을 자제합니다.
  • 내가 가진 경험과 경력, 능력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도록 작성합니다.
  • 채용예정 직무와 나의 경험과 강점 등을 최대한 결부시켜 작성합니다.
  • 채용예정 직무에서 사용된 키워드를 자기소개서에 최대한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 단, 내가 경험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능력에 대해 작성을 해야 하며, 허위로 작성을 하면 안 됩니다.
  • 자기소개서 작성 표준양식은 지원동기와 가치관, 성장과정(직무 경험), 나의 강점과 포부 순으로 작성합니다.

 

 

 

 

다. 직무수행계획서 추진계획 작성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를 들어 추진계획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추진계획은 직무수행계획서 내용 중 본론 부분에 해당되는 영역으로 추진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분량도 많으며, 가장 중요한 작성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행정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일반행정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를 가상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추진계획은 향후에 작성될 추진내용과 이어지도 록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직무수행계획서 추진내용에 작성될 내용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 제약사항, 일정 계획 등을 추가하시면 좋습니다. 경력직 일반행정 공무원 채용 공고문을 보고 제가 임의로 작성한 예시입니다. 일단 행정업무를 수행하기에 필요한 관련 지식 습득하는 부분을 작성했으며, 업무 처리를 위한 관련 사무용 SW 등 숙지 및 활용 부분으로 작성을 했습니다. 여기에 실제로 수행할 직무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작성하고, 일정까지 추가를 하면 완벽한 추진계획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한정된 분량 내에서 모든 부분을 표현해야 하므로 최대한 간단하고 요약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정직공무원-직무수행계획서-예시
행정직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hwp

 

전산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이번에는 전산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를 한번 작성해보았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전산분야에 관심이 많고, 여러 가지 글들을 쓰면서 알게 된 지식들을 편집 가공하여 가상의 전산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채용 직무를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보안 관리 정도로 작성을 해보았는데요.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추진계획은 업무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정리를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산직 공무원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설계나 구축, 품질관리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할 텐데요.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해야 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작성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산직-공무원-직무수행계획서-예시
전산직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pdf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방법 중 추진계획을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채용예정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 처리 내용을 개략적으로 작성합니다.
  • 추진계획에서 작성하는 내용은 추진내용에서 상세화 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 추진계획 포함 요소는 추진내용 요약, 추진 시 필요한 사항, 추진 일정 및 계획 등을 작성합니다.
  • 직무수행계획서 추진계획은 앞으로 작성될 추진내용에 대한 요약 부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하는 필승전략 두 번째 시간으로 직무수행계획서 추진계획에 대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뿐 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도 일부 설명을 해드리다 보니, 분량조절 실패로 직무수행계획서 추진내용과 기대효과는 다음 시간에 추가 작성해드리겠습니다. 제가 본 포스팅에서 작성한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는 모든 분들에게 공개될 수 있도록 제가 과거에 채용되었던 공고문을 보고 임의로 작성을 해 본 내용입니다. 급하게 작성을 한 부분이며, 이 글은 모든 이들에게 공개가 되는 사항이므로 복사하여 실제 본인의 직무수행계획서에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시 제가 쓴 글이 도움이 되어 차용하고 활용하시는 경우라면 언제든지 무단 복제하셔도 됩니다^^ 혹~시라도 다른 곳에 퍼 나르실 때에는 출처와 링크 정도 부탁드립니다. 빠른 시일 내에 직무수행계획서 추진내용 작성법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ps. 혹시 작성하시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필승전략①

직무수행계획서는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채용 시 자기소개서와 함께 작성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앞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과 절차로 업무를

infomega.tistory.com

 

햇살론 대출 자격과 신청 방법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을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으로 7월 26일 출시되었습니다. 서민들의 어려운 살림을 안정시킬 목적으로 출시되었으며, 햇살론 연간 대출 금리는 4.9~8% 정도로 저금리

infomega.tistory.com

 

2022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 확정

2022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이 확정되었습니다. 2022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이 총액 인상률 1.4%로 확정되었습니다. 기본급 인상률로 보면 1.6% 정도로 예상되는데요. 2021년 공무원 봉급표를 기준으로

infomeg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