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투자 직무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필승전략①

by 모리크넘 2021. 6. 21.

직무수행계획서는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채용 시 자기소개서와 함께 작성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앞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과 절차로 업무를 수행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계획 문서입니다.

 

목차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표준양식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 추진 개요
  •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1.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를 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직무수행계획서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대부분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에서 작성을 요구하는 직무수행계획서는 어느 정도 정답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답이라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공고문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입니다. 채용 공고에 보면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 분야와 향후 추진할 업무 내용이 대략적으로 작성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을 반드시 직무수행계획서에 담아야만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시 예시를 들어 하나씩 설명을 드릴 텐데요. 일단 직무수행계획서 기본 구성부터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는 우선 추진 개요를 시작으로 추진목표와 추진전략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목표와 전략을 설정한 후에는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대한 추진내용을 작성하며, 기대효과를 작성하는 순으로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ncs 직무수행계획서도 앞으로 설명드린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 직무수행계획서와 별반 차이가 없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합격 직무수행계획서 표준양식
  1. 추진개요
  2.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3. 추진계획
  4. 추진내용
  5. 기대효과

설명하기에 앞서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hwp 파일이나,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pdf들을 많이 검색들 하실 텐데요. 이러한 파일을 찾아서 그대로 베끼게 되면, 실제 서류전형에 통과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직무수행계획서 hwp나 ppt 파일들은 이미 모든 이들에게 공유가 된 내용이므로 이를 그대로 사용하여 서류를 제출했다가는 거의 100% 낙방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진정으로 합격을 원하시는 수험생이라면 조금 돌아가는 방법일 수 있지만 제가 제시해드린 방법을 최대한 활용해서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직무수행계획서를 직접 작성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이유는 채용기관과 채용 직무에 따라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는 방식과 내용이 모든 다르므로,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을 짜깁기해서는 절대 합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직무수행계획서를 5개 항목을 기준으로 하나하나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방대하여 이번 포스팅에 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진 개요

먼저 추진 개요 작성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정도로 프레임을 잡고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일단 채용하는 기관에서 제시하는 목표를 확인하여 작성을 합니다. 대부분 채용 기관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기관의 목표와 비전이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비전을 잘 확인하시어 추진개요 첫 번째 부분에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에서 채용을 한다면, 대학교가 갖고 있는 목표가 있을 것이고, 채용하는 부서에서의 목표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홈페이지에 내용을 적당히 발췌하여 재가공하여 작성을 해줍니다. 직무수행계획서 추진 개요 부분을 예시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추진개요
 1) 00 대학교의 목표
   - 00 대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인격과 자질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학문의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가르치는데 그 목표가 있음
   - 특히, 00대학교 00 대학(부서)에서는 역할은 훌륭한 교원과 교육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의의가 있음

 

뭔가 이해가 되시나요? 채용 기관의 목표를 작성하고, 채용하는 부서의 역할을 작성하여, 해당 기관과 부서의 목표를 작성합니다. 이후 하셔야 할 것은 채용하는 직무에 대한 역할을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행정직 공무원을 채용한다고 하면, 행정직 공무원으로서의 역할을 작성하여 어떠한 역할과 업무를 수행하고 어떠한 목적을 달성할 것인지 작성을 하는 것입니다.

 

1. 추진 개요
  2) 행정직 공무원으로서의 역할
    - 000 기관 행정직 공무원으로서의 역할은 000 000 000(부서의 역할과 기능을 작성)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관리 업무를 성실히 추진하는 데 있음
    - 효율적인 행정 지원을 위해서는 업무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한 전산능력을 두루 갖춘 전문 인력의 지원이 필요하며, 공정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적시 행정업무 지원이 가능해야 함

 

이런 식으로 추진 개요를 작성할 때에는 전체적인 직무에 대해 세세하기 나열하기보다는 전체 조직과 부서의 역할을 분명하게 작성하여 주시고, 채용하는 직무 분야의 역할과 기본적인 직무수행방식 등을 적당히 작성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말 그대로 개요 부분이므로 요약적인 형태의 자료를 작성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추진목표와 추진전략은 채용하는 분야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채용 공고문을 보면 대부분 어떠한 업무를 수행할지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향후 수행할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바로 추진목표가 될 것이고, 이를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갖고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대략적으로 작성을 해주면 됩니다.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를 들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전산직 공무원을 채용한다고 하면, 대부분 시스템 운영이나 개발 업무를 추진목표로 설정하시면 될 것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공고문에 있는 내용이 바로 추진목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추진목표
  1) 효과적인 000 서비스를 위한 00 시스템 개발 및 운영
  2) 000 시스템 운영 및 관리
  3) 000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3. 추진전략
   1) 000 정보화사업 프로세스 및 법, 제도 개선 추진
   2) 효과적인 000 시스템 기획 및 개발, 관리 운영을 위해 자원 통합 방안 수립
   3) 정부 000시스템 구축 및 운영, 시스템 보안 관리 실시

 

대략적으로 감이 오시나요? 대략적인 느낌을 보시도록 작성을 한 내용이다 보니, 그대로 가져다 쓰시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추진목표는 채용하는 분야에서 제시하는 업무에 대한 핵심적인 사항을 작성하면 되고, 추진전략을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추진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는 형태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작성한 추진전략은 향후 추진계획과 추진내용 작성으로 이어져 세분화하여 작성하면 되는 것이지요.

 

이번 시간에는 직무수행계획서 추진 개요와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후 시간에는 추진계획과 추진내용, 기대효과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직무수행계획서를 쓰시기 어려워 인터넷에 떠도는 직무수행계획서 hwp나 pdf, ppt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조금 어렵고 수고스럽더라도 본인이 직접 내용을 작성하고, 본인의 경력과 능력에 맞추어 내용을 작성해야만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타 궁금하신 내용은 dojooni@네이버로 문의주세요.

 

 

 

 

 

합격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작성 필승전략②

직무수행계획서 작성하기 두 번째 시간으로 추진계획, 추진내용, 기대효과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 설명드린 추진 개요, 추진목표 및 전략 작성

infomega.tistory.com

 

햇살론 대출자격 단점 후기 총정리

햇살론 대출자격으로 가장 대표적인 자격은 신용점수와 소득 요건입니다. 햇살론은 서민금융지원 대출 상품이므로, 소득이 낮고, 신용점수가 낮아야 신청할 수 있는데요. 햇살론 대출자격을 농

infomeg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