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의 합성어로써 가상세계의 확대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최근 확장가상세계인 메타버스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확장 구현하기 위해 메타버스 얼라이언스가 출범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메타버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메타버스는 가상현실보다 더 확장된 개념으로써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메타버스는 유니버스와 메타의 합성어이며, 유니버스는 현실세계를, 메타는 가상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쉽게 3차원 가상세계를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현실에서와 동일한 경제적 활동과 문화적 교류 등이 가능한데요. 무엇보다도 가상세계에서의 활동과 교류이다 보니 그 어떤 물리적인 장애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코인
메타버스와 가상자산인 코인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데요. 메타버스 안에서 개발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가상자산과 결합된 형태로 밖에 발전할 수 없다는 점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메타버스 안에서의 재화 또는 법정화폐가 바로 가상자산인 코인이 되는 것이지요. 메타버스 안에서 자유롭게 콘텐츠를 소비하고, 판매하며, 거래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 가상자산인 셈입니다. 만약 메타버스에서 통용되는 가상자산이 거래소에 상장되어있다면? 그것은 바로 현실에서 사용하는 재화나 다름없음을 시사하게 됩니다. 여기에 메타버스 내에서 생성한 콘텐츠를 가상자산과 결합시켜, 블록체인의 장점을 접목함으로써 위변조에 강력하고, 실 재화로 거래가 가능하다면, 메타버스와 가상자산의 시장은 무한대로 커질 가능성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미래
- 메타버스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미지의 블루오션!!
- 미국 메타버스 게임 로블록스는 어린이에 약 75%가 이용하고 있음
메타버스는 이제 막 태동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그 시장이 얼마만큼 커질지 미래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의 사이즈로 커질 것은 자명합니다. 메타버스, 가상자산, NFT(토큰) 등과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 블록체인 기술의 실 생활 적용 등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분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혹시 메타버스 관련 주식이나 코인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에 관련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월 18일 정보통신기술(ICT) 문화융합센터에서 확장가상세계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는데요. 출범식 주최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뉴딜을 실현하고, 확장가상세계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민간이 메타버스를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체계를 위해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고 밝혔습니다.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 참석 기업, 기관
- 메타버스 관련 회사 : 현대차, 분당 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T, KT, LG U+,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 엔터, CJ ENM, 롯데월드
- 메타버스 관련 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KoVR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 모바일 산업연합회(MOIBA),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메타버스가 인터넷과 모바일의 뒤를 잇는 차세대 플랫폼으로써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밝히며, 하나의 거대 기업이 독점하는 것이 아닌 여러 기업이 함께 공존하여 만들어가는 공간이라며, 민간 주도의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의 의미를 협력의 구심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메타버스 허브
5G와 가상 융합기술이 만드는 초연결, 초실감 확장가상세계인 메타버스 신산업을 육성하고, 실증하기 위해 확장가상세계 중심지 즉, 메타버스 허브를 운영한다고 하네요. 메타버스 허브는 ICT-문화융합센터의 전신으로 이번에 편제를 개편하고 신규 기능을 추가하여 메타버스 허브로 거듭난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허브의 주요 기능
메타버스 허브의 주요 기능은 메타버스 활용 효과가 높은 전략 산업분야를 중심으로 가상 융합서비스 제작 및 테스트, 그리고 실증산업 지원에 나설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XR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테스트 및 시연을 통해 상용화를 지원하는 5G 가상 융합서비스 오픈랩 및 가상 영상, 실감음향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산업 응용 가상 융합서비스를 제작하고 있거나, 희망하는 예비창업, 성장기업을 우선 선발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산업 수요 중심의 XR 교육 확대로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도 양성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도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과 메타버스 허브 운영을 통해 메타버스 신산업 육성에 적극 발 벗고 나선 모양입니다. 앞으로 미래가 기대되는 메타버스 관련하여 새로운 소식이 들어오면 발 빠르게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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