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햇살론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정리

by 모리크넘 2021. 10. 27.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 발급 신청이 10월 27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자격, 햇살론 카드 신청방법, 연회비, 햇살론카드 신청 필요서류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또한, 햇살론 카드 발급 협약카드사별로 햇살론 카드 연회비와 우대혜택, 신청 방법 등도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햇살론카드-신청자격-방법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및 방법

 

목차

1. 햇살론카드란?

  • 가. 햇살론 신용카드란?
  • 나.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 다. 햇살론카드 신청방법
  • 라. 햇살론카드 필요서류

2. 햇살론카드 이용

  • 가. 햇살론카드 이용제한
  • 나. 햇살론카드 유의사항

 

 

 

 

1. 햇살론카드 안내

가. 햇살론 신용카드란?

햇살론 신용카드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하고 발급할 수 있는 햇살론카드로써 10월 27일 출시된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 중 하나입니다. 햇살론신용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 등을 위해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결제편의성과 할부,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취약계층을 위해 신규로 발급하는 서민금융진흥원 정책서민금융상품 중 하나로 일명 햇살론카드라고 불리는 상품입니다.

햇살론카드란?
햇살론카드란?

 

나.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햇살론카드 신청자격은 신용평점과 연 가처분소득,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총 3가지를 기준으로 신청자격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1. 햇살론카드 신청자격1 신용평점 : 햇살론카드 신청 자격은 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카드 신청 자격인 신용평점 하위 10%이하는 KCB를 기준으로 신용점수 655점, NICE를 기준으로 신용점수 724점 이하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 햇살론카드 신용점수 관련하여 NICE와 KCB 중 유리한 곳의 신용평점을 기준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햇살론카드 신청자격2 연 가처분소득: 햇살론카드는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연 가처분소득이란 일년 가계 수입 중 소비와 저축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 예를들어 연간 2천만원을 벌었는데, 이중에서 세금이나 의료보험료 등 비소비성 지출을 제외하고, 소비를 하거나 저축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돈이 600만원이 넘을 경우 햇살론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햇살론카드 신청자격3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이수 : 햇살론카드 신청자격으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을 이수해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은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인 총 3과목을 모두 이수해야만 햇살론카드 신청 자격이 부여됩니다.
    2.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사이트 주소는 https://edu.kinfa.or.kr/academy/main/main.do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교육포털

서민과 금융소비자 무료 온라인 교육 및 방문 금융교육, 종합상담사 양성, 1:1 재무 상담 교육포털

edu.kinfa.or.kr

햇살론신용카드-지원대상
햇살론신용카드 지원대상
햇살론신용카드-신청자격
햇살론신용카드 신청자격

 

 

 

 

다. 햇살론카드 신청방법

햇살론카드 신청방법을 크게 보증신청과 카드신청 두가지로 분리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카드 참여카드사

 

라. 햇살론카드 필요서류

햇살론카드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공통서류와 직업 및 소득에 따른 추가 필요서류가 있습니다. 햇살론카드 발급을 위한 공통서류는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중임을 증명하거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증명서를 제출하면됩니다. 또는 1회 이상 연금수령한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신청해야합니다.

햇살론카드 발급을 위해 제출한 공통서류는 보증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만 유효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카드 발급을 위한 소득증명에 대해서는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로 구분하여 제출하시면 되고, 세부적인 햇살론카드 필요서류 목록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신용카드-신청-공통서류
햇살론신용카드 신청 공통서류
햇살론신용카드-신청-근로소득자
햇살론신용카드 신청 근로소득자
햇살론신용카드-신청-사업등록자
햇살론신용카드 신청 사업등록자
햇살론신용카드-신청-연금소득자
햇살론신용카드 신청 연금소득자
햇살론신용카드-신청-유의사항
햇살론신용카드 신청 유의사항

 

 

 

 

2. 햇살론카드 이용

가. 햇살론카드 보증한도 보증기간

햇살론카드 보증한도는 월 최대 200만원이며, 햇살론카드 이용한도는 보증한도에서 20만월을 차감하여 부여하고 있습니다. 실제적인 햇살론카드 이용한도는 개인 신용점수 등을 고려하여 차등적으로 부여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보증기간은 최대 5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카드-보증한도
햇살론카드 보증한도
햇살론카드-보증기간
햇살론카드 보증기간

 

나. 햇살론카드 유의사항(햇살론카드 이용제한)

햇살론카드 유의사항에 대해 다음고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햇살론카드 유의사항1 : 햇살론카드 이용대금을 정상적으로 상환하지 않으면 신용점수에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하고, 신용정보가 등록되어 서민금융진흥원이 대납 후 구성권을 청구하게 됩니다.
  • 햇살론카드 지원대상 요건이 충족되어도 신용보증 심사 및 햇살론카드 연계사별 발급 심사 등에 따라 햇살론카드 발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햇살론카드 재신청은 햇살론카드 해지 후 60일이 경과된 뒤에야 가능하며, 잔여 할부대금이나 카드 미납금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완납을 한 경우에 햇살론카드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 햇살론카드 이용한도는 최초 부여된 이용한도에서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으나 햇살론카드 카드사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햇살론카드 이용관련하여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등 카드대출은 이용이 불가능하며, 결제대금 연기 및 분할납부는 일부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햇살론카드 할부결제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만 가능합니다. 햇살론카드는 유흥업종, 사행업종, 골프장, 총포류판매, 성인용품판매 등 일부 업종에 대해 이용 제한이 있습니다. 유흥업종 및 사행업종 제한은 기존에 국민지원금(일명 재난지원금)에서 적용하는 기준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햇살론카드-이용제한
햇살론카드 이용제한

 

이번시간에는 햇살론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햇살론카드는 저신용자를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새로된 서비스하고 있는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 중 하나입니다. 햇살론카드 발급조건과 신청방법, 대출한도와 대출기간, 햇살론카드 이용 간 주의할 사항에 대해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기타 햇살론카드 관련 질의 등 추가 세부적인 내용들은 추가적인 햇살론카드 관련 포스팅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대출 자격과 신청 방법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을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으로 7월 26일 출시되었습니다. 서민들의 어려운 살림을 안정시킬 목적으로 출시되었으며, 햇살론 연간 대출 금리는 4.9~8% 정도로 저금리

infomega.tistory.com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방법 최신정리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은 양도 가격에서 취득 가격과 필요경비를 제하고 양도소득세율을 자동으로 적용하여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하는 웹사이트 주소와

infomega.tistory.com

 

햇살론15 특례보증 한도 대출자격 등 최신 총정리

햇살론 15란 무엇이며, 지원대상과 대출한도 및 금리, 기간 등 햇살론 15 대출 내용에 대해 상세하고 기본적인 사항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또한 햇살론 15의 가장 큰 특징인 특례보증에 대해

infogov.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