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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투자 직무

미닝아웃 뜻 알아보기

by 모리크넘 2021. 5. 30.

MZ세대의 소비 특징은 바로 미닝아웃입니다. 미닝은 의미 또는 신념을 의미하고, 아웃은 흔히 커밍아웃이라고 하여 밖으로 나온다는 의미가 합성된 뜻으로 자기만의 의미나 취향에 따라 소비행위를 적극적으로 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1. 미닝아웃 뜻

미닝아웃의 사전적 의미

먼저 미닝아웃의 사전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닝은 영어로 meaning으로 표기하는데, 해석을 해보면 의미 또는 신념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아웃은 커밍아웃을 의미하며 coming out로 표기합니다. 그 의미는 벽장 속에서 나오다는 의미로 숨기지 않고 자기 본모습을 보여줄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이처럼 미닝과 커밍아웃이 합쳐진 미닝아웃은 남들에게 보여주지 않았던 본인만의 의미나 신념, 취향 등을 소비에 적극 반영하여 본인을 표출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미닝아웃의 예시

예를 들어 설명해보면 작년부터 지금까지 지속되어 온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있습니다. 소비를 함에 있어 본인이 가진 의미와 정치적, 사회적 신념을 반영하여 소비에 형태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닝아웃에는 MZ세대가 있었는데요. MZ세대의 소비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미닝아웃이라고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과거에도 이러한 형태의 불매운동은 자주 있었지만, 최근 들어 전 국민이 담합을 해서 지켜온 적은 처음 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MZ세대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실시하면서 MZ세대의 부모와 자식 세대까지 모두 참여하게 된 경우라고 볼 수 있죠.

이처럼 어떠한 소비를 함에 있어서 본인이 필요한 재화를 단순히 구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소비를 함에 있어 본인만이 가진 신념을 들어내는 현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2. 미닝아웃 사례

그럼 이러한 미닝아웃 사례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돈쭐이라고 아시나요? 돈으로 혼쭐을 내줬다는 의미인데요. 혹시 돈쭐을 모르시면... 나이가 조금 있으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ㅎㅎ 돈쭐은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의 한 형태인데요. 선행을 베풀거나 착업 업체에 대해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방문하여 팔아주는 운동을 돈쭐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무상급식 아동들에게 카드를 받지 않고 무료로 와서 식사를 해준다는 사실이 SNS상에 화제가 되면, MZ세대들은 이러한 식당을 널리 홍보해주고, 직접 찾아가서 음식도 팔아주는 등 일명 돈쭐의 소비를 하는 것이지요. 이처럼 MZ세대들은 본인이 같고 있는 사회적 성향과 의미를 소비에 형태로 표출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닝아웃은 다양한 사례들로 퍼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식품에서도 본인의 의미와 취향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미닝아웃 식품

미닝아웃은 식품으로까지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동물 애호가 또는 동물에게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식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비를 함에 있어 윤리성을 중요시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다양한 대체육 또는 비건 식품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닭고기 없이 대체육으로 만든 노 치킨너겟이라든가, 달걀, 우유, 버터 등 없이 식물성 원료로만 만든 후식을 만들다든가 하는 것들이 대표적인 미닝아웃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동물복지라고 해서 동물을 어쩔수 없이 먹을 수밖에 없지만, 좁고 더러운 우리 안에 가두지 않고 자유롭게 방목하며 키워야 한다는 시각도 많이 생겨나고 있으며, 동물복지를 적용하여 사육한 동물을 원료로 한 음식들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미닝아웃 식품이 생겨나게 된 데에는 본인의 건강과 동물권을 위해 육식을 일절 하지 않고, 채식만을 하는 채식주의자들의 비건 식품들로부터 미닝아웃 식품이 유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닝아웃 쇼핑몰

최근에는 미닝아웃을 고려한 쇼핑몰까지 생겨나기 시작했는데요. 화장품, 의류 등에도 미닝아웃을 적용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곳이 생겨난 것이지요. 화장품의 경우 동물실험을 통해 만든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겠다고 하거나, 윤리적 행위에 문제가 있는 회사의 제품은 사용하지 않고, 동물보호나 친환경 방식으로 만든 제품만 사용하는 등 미닝아웃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면서, 이러한 제품들만을 모아서 판매하는 쇼핑몰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의류에서도 동물 털을 갖고 생산한 모피 형태의 코트나 목도리 등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나서자, 명품 브랜드 기업을 중심으로 모피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일명 퍼 프리 운동에 동참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닝아웃은 의미 있는 소비, 개념 있는 소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이 가진 고유한 의미와 신념, 성향 등을 숨기지 않고 다양한 소비의 형태로 보여줌으로써, 본인의 윤리적 또는 정치적 성향을 소비에 접목시켜 본인의 모습을 드러내는 적극적인 형태의 신념 소비를 하게 된 것이지요. 앞으로 미닝아웃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다양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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