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금리 및 신청방법 최신정리

by 모리크넘 2021. 11. 7.

보금자리론은 서민들이 신규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자금 반환 또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실시하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자격은 무주택자나 1 주택자 중 연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국민이며, 2%대의 고정금리를 최대 40년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대출자격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목차

1. 보금자리론이란?

  • 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 나. 보금자리론 대출금리 및 대출한도
  • 다.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2. 보금자리론 자주하는 질문

  • 가. 보금자리론 디딤돌 차이
  • 나. 보금자리론 중도상환수수료
  • 다. 보금자리론 대출심사기간

 

 

 

 

1. 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의 종류는 크게 u-보금자리론, 아낌 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이 있습니다. u-보금자리론은 한국 주택금융공사 웹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아낌 e보금자리론은 대출약정과 근저당권 설정 등을 전자적으로 실시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0.1% 포인트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t-보금자리론은 인터넷이나 전자적으로 대출신청이 불가능하여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보금자리론 상품입니다. 보금자리론을 최대한 저렴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아낌 e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금자리론-종류
보금자리론 종류

 

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대출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자격을 국적, 주택 수, 소득기준, 신용 등으로 구분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중 국정 관련해서는 대한민국 성인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재외국민, 외국국적 동포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 보금자리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부부 기준으로 무주택자이거나 1 주택자이어야 합니다. 다만, 기존주택 처분 조건으로 일시적 2 주택자의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보금자리론 소득기준은 연소득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신혼가구의 경우 연소득 8천5백만 원까지, 다자녀가구의 경우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이면 연소득 최대 1억 원 이하까지, 2명인 경우에는 연소득 9천만 원 이하까지, 1명인 경우에는 연소득 8천만 원 이하까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중 소득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 보금자리론 대상 주택은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으로 등기부등본 상 등록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며,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담보대상 주택의 평가액이 6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금자리론 신청일 기준으로 6억원 이하였다가 대출승인일에 6억 원을 초과한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보금자리론을 미혼인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미혼인 경우에는 본인 단독 기준으로 무주택자 또는 1 주택자인지 여부를 확인해서 대출자격이 충족되는지 검증하고 대출승인이 진행됩니다.

 

 

 

 

나. 보금자리론 대출금리 및 대출한도

보금자리론 대출 한도는 최대 3억 6천만 원까지 가능하며,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경우에는 최대 4억 원까지 대출한도가 상향됩니다. 보금자리론 최대 LTV는 70%이며,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지역에 따라 LTV가 달리 적용됩니다. 보금자리론 DTI는 최대 60%까지 허용이 가능한데요. 조정대상지역인 경우에는 LTV와 DTI가 각각 10%씩 차감되어 운영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지역의 경우 보금자리론 LTV는 70%, DTI는 60%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보금자리론-LTV-DTI
보금자리론 LTV DTI

보금자리론 대출금리는 고정금리로 이용을 할 수 있는데요. 요즘같이 기준금리가 인상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출금리가 고정금리라는 점은 이자 부담 측면에서 매우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보금자리론은 기본 고정금리에 우대항목에 해당될 경우 대출금리가 차감되어 적용됩니다. 보금자리론 고정금리는 대출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 초반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우대금리의 경우 가족사랑 우대금리,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서민우대 프로그램, 미분양 관리지역 내 미분양 아파트 입주장 등에 해당될 경우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고정금리를 차감해줍니다.

특히 보금자리론 금리 중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모두 충족될 경우에만 적용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주택 가격이 6억 원 이하인 경우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 이하(다만, 신혼가구 및 다자녀가구의 경우 연소득 7천만 원 이하까지 적용)
  • 주택면적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까지 허용) 이하인 경우

보금자리론-금리(고정금리)
보금자리론 금리(고정금리)
보금자리론-우대금리
보금자리론 우대금리

 

 

 

 

다.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하는 방법은 상담 신청, 전화상담, 구비서류 발송 및 업로드, 심사 및 승인, 대출금 수령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게 됩니다. 각각의 단계를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먼저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이동 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고, 상담정보를 입력하여 상담을 신청합니다.
  • 전화상담원이 대출상담을 실시하고 보금자리론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안내해줍니다.
  •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우편이나 택배 등으로 관한 지사로 발송하거나, 홈페이지나 한국주택금융공사 어플에 구비서류를 업로드하여 보금자리론 대출 심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서류가 접수되면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대출 관련 내부 심사 과정을 거치게 되며, 심사 결과는 신청자가 등록한 휴대폰 번호로 문자 발송되게 되며, 상세한 내역은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금자리론 대출이 거절될 경우 사유를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이 홈페이지 등에 표기가 됩니다. 대출이 승인난 경우에는 취급 금융기관인 해당 은행에 방문하고, 대출약정과 근저당 설정을 마치고 대출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 보금자리론 취급 금융기관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외환은행, 하나은행, 미래에셋, 시티은행, 삼성생명,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입니다.
  • 보금자리론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심사에 필요한 서류와 대출에 필요한 서류 등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대부분 본인 신분 확인과 소득 증빙, 부동산 매매 또는 분양계약서, 부동산 등기권리증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보금자리론-필요서류
보금자리론 필요서류

 

2. 보금자리론 자주 하는 질문

가. 보금자리론 디딤돌 차이

보금자리론 디딤돌 차이 중 가장 큰 차이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바로 대출자격인 지원대상에서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주택수가 무주택자와 1 주택자까지도 대출신청이 가능하나, 디딤돌 대출의 경우 무주택자에 한해서만 대출을 신청하고 진행할 수 있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디딤돌대출의 경우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1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대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밖에 보금자리론 디딤돌 차이점은 허용하고 있는 연소득이 보금자리론의 경우 최대 1억 원까지 허용이 가능하나, 디딤돌 대출은 최대 7천만 원까지만 허용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금자리론, 디딤돌 대출, 적격대출을 비교한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금자리론-디딤돌-차이
보금자리론 디딤돌 차이

보금자리론 대출 후기를 들려드리면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실시하다 보니 정말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설명자료가 홈페이지에 게재되어있어 알기 쉬웠으며, 필요한 서류 안내와 양식 등도 모두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점이 편리했습니다. 신청과 심사 과정도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진행하여 기관 등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좋았습니다. 보금자리론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 모기지론에 걸맞게 저금리의 고정금리, 우대금리까지 정말 좋은 대출상품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나 보금자리론의 경우 최대한도도 높고, 기간도 장기간 설정할 수 있어 무주택자분들이나, 기존 주택을 매매할 계획이 있는 1 주택자 분들도 모두 이용하시면 정말 좋은 상품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나. 보금자리론 중도상환 수수료

보금자리론 중도상환 수수료도 자주 하는 질문 중에 하나인데요. 보금자리론 중도상환 수수료는 대출받은 시기에 따라 달리 적용됩니다. 2015년 3월 2일 이후에 보금자리론을 승인받은 경우에는 3년 이내 상환하면 최대 1.2%의 조기상환 수수료가 발생하며, 잔여일 수 대비 일할 계산되어 슬라이딩 방식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2012년 9월 24일부터 2015년 2월 27일 사이에 보금자리론 대출을 진행한 경우 3년 이내 상환할 경우 최대 1.5%의 조기상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역시 잔여일 수를 일할 계산하여 감소하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끝으로 2012년 9월 23일 이전에 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대출일로부터 1년까지는 2%, 1년에서 3년까지는 1.5%, 3년에서 5년까지는 1%, 5년 이후에는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 보금자리론 대출심사기간

보금자리론 대출심사기간은 최대 70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금자리론 대출 심사가 많이 몰리는 추세라서 생각보다 대출심사기간이 올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평소의 경우 15일에서 30일이면 대출실행까지 가능하였습니다. 대출심사기간을 최장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보금자리론 신청 후 승인까지는 최대 40일이 소요되며, 승인 후 대출 실행까지는 최대 30일이 소요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을 신청하고 수일이 지나도 별도의 연락이 없거나 홈페이지 상에서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별도로 전화를 한번 넣어보는 것이 혹시라도 심사가 누락되어 대출심 시기 간이 지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간혼 보금자리론 대출한도만큼 대출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을 하고 계약을 했으나, 대출이 생각했던 만큼 승인이 나지 않아 추가 대출을 알아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주택 가격, 연소득, 다자녀 등 우대 조건을 모두 확인하고 최종 심사 승인이 난 상태이므로 추가 대출은 거의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라도 잔금 등을 치르기 위해 자금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신용대출 등을 알아보고 진행하시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직장이 있는 경우에는 퇴직금 담보대출 등도 한 가지 방법이며, 최악의 경우 부모님이나 친지 등 지인 찬스를 쓰셔서 추가 대출을 알아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택 구매 시 보금자리론을 생각하신다면, 사전에 대출한도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금자리론 대출자격과 신청방법, 대출금리 및 한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보금자리론은 6억 원 이하 주택을 구매할 때 저금리와 고정금리로 최대 40년 가지 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 모기지론입니다. 무주택자나 주택을 갈아타기 위한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좋은 상품입니다. 이용하실 수 있으면 우선 보금자리론을 최대한 활용하시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조건 등 Q&A 정리(서민금융진흥원 앱 설명)

햇살론 신용카드는 일반적인 은행 신용카드 발급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신용카드만의 편리성을 활용하지 못하는 저신용자 등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고 있는 정책 서민금융상품입

infomega.tistory.com

 

 

햇살론 대출 자격과 신청 방법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을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으로 7월 26일 출시되었습니다. 서민들의 어려운 살림을 안정시킬 목적으로 출시되었으며, 햇살론 연간 대출 금리는 4.9~8% 정도로 저금리

infomega.tistory.com

 

보험 가입 조회를 통한 숨은 보험금 찾기

과거에 부모님이 보험을 가입해주거나 시간이 경과하여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떤 것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숨은 내 보험금을 찾기 위해 나의 모든 보험 가입 현황을 쉽게 조

infomeg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