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주택담보대출

은행 대출금리 주택담보대출 기준

by 모리크넘 2021. 8. 24.

주택담보대출은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정부에서 정하여 과도한 가계부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기준 은행 대출금리와 월평균 상환액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은행 대출금리와 월평균상환액(주담대)

 

 

 

주택담보대출 한도

주택담보로 대출이 가능한 금액인 대출한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담보인정비율인 LTV와 총부채상환비율인 DTI, 그리고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인 DSR에 대해 이해하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LTV 뜻

먼저 LTV는 주택 금액 대비하여 대출금의 비율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로 주택담보인정비율이라고 부릅니다. LTV는 현재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택에 대비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LTV는 규제지역, 투기과열지역 등에 따라 허용되는 비율이 다른데요. 비규제 지역의 경우 LTV는 60~70% 정도입니다. 투기과열지구는 LTV가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에 당첨이 되면, 계약금과 중도금을 내게 되는데요. 계약금은 개인 예금이나 신용대출을 통해 마련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중도금의 비율이 분양된 지역의 LTV를 반영하여 설정되기 때문에 해당 비율만큼 중도금을 집단 대출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투기과열지구에서 6억짜리 아파트에 분양을 받았다면, 계약금은 보통 10%인 6천만 원일 것입니다. 또한 중도금은 LTV 40%를 적용하여 3억 2천만 원 정도로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LTV 뜻

 

DTI 뜻

DTI는 Debt To Income의 약어로 총부채상환비율로 부릅니다. 중도금은 집단 대출을 통해 LTV가 적용되어 비용을 마련하면 됩니다. 계약금도 본인의 예금 등을 통해 치르게 되면 이제 남는 것은 잔금인데요. 잔금 대출 시에 적용되는 것이 바로 DTI입니다. DTI는 나의 연소득 대비 이자를 포함한 모든 부채상환금액의 비율로 대출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내가 연소득이 5천만 원이고 투기과열지구로 DTI가 40%를 적용을 받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또한 기존에 대출은 없었습니다. DTI를 계산해보면 이자를 포함하여 1년에 총 상환할 수 있는 금액은 2천만 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매월 분할하여 계산해보면 매월 상환할 수 있는 금액은 167만 원입니다. 즉, 매월 167만 원 이상 납부하는 대출을 진행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만약 10년 상환을 조건으로 대출을 진행했다면, 2억 원의 대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DTI 뜻

 

 

 

 

DSR 뜻

DSR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어로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로 부릅니다. DTI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약간 다릅니다. 다른 점은 바로 원리금 상환액에 대한 범위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DTI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연간 원리금 상환액 기준으로 DTI 비율 이내이면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DSR은 주택담보대출, 개인신용대출, 학자금 대출, 자동차 대출 등 모든 대출을 포함하여 그 비율을 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DSR은 DTI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대출 가능한 금액이 적을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DSR이 더 적은 금액으로 대출이 가능한 이유는 DTI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원리금 상환액과 이자만을 기준으로 비율을 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DSR은 주택담보대출과 모든 다른 대출을 전부 포함하여 그 비율을 따지므로 허용되는 대출 상환액이 줄어들게 되고, 결과적으로 대출 가능한 금액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DSR 뜻

 

 

 

 

은행 대출금리와 월평균 상환액

그럼 실제적으로 주택담보대출 은행 금리와 주택담보대출 월평균 상환액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주택 가격은 6억 원이며, 투기과열지구여서 LTV는 40%입니다. 또한 대출기간은 10년이며, 금리 방식은 변동금리이고, 상환방식은 원리금 분할상환 방식으로 가정을 하고 주택담보대출 은행 금리와 월평균 상환액을 계산해보겠습니다.

  • 은행 대출금리는 평균적으로 2.67%에서 3.43%까지 분포되어 있습니다.
  • 은행 대출 시 월평균 상환액은 220만 원대에서 236만 원대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은행 대출 금리
은행 대출 월평균상환액


주택담보대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LTV, DTI, DSR의 뜻을 잘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또한, 내가 분양받은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인지 비규제 지역인지 잘 확인하시고, 대출 가능한 금액이 얼만지 미리 계산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대출금리와 월평균 상환액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해드리니, 나의 재정상태와 대출 가능한 총금액, 월평균 상환액, 주택담보대출 은행 대출금리 등을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은행별 확인

주택담보대출은 은행 등 금융기관에 아파트 등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금융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상환방식,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금리 등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infomega.tistory.com

 

마이너스통장 은행별 대출 금리 한눈에 보기

신용대출의 종류에는 일반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이 있으며, 소위 마이너스통장이라고 불리는 한도대출은 정해진 금액 내에서 자유롭게 대출과 상환을 반복할 수 있는 신용대출입니다.

infomega.tistory.com

 

신용대출 금리 은행별 한눈에 보기

신용대출은 담보대출과는 달리 본인의 신용등급 및 신용 점수만을 기준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용대출은 직업, 연간 소득, 자산 상태, 금융기관 거래실적 및 자동이체 등을 기준으

infomeg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