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투자 직무

MZ세대에 대해 아시나요?

by 모리크넘 2021. 5. 30.

요즘 각종 매스컴과 언론을 통해 MZ세대라는 용어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MZ세대는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라고 하네요. 이번 시간에는 MZ세대란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Z세대란?

MZ세대는 밀레니엄 세대의 M과 제네레이션 세대인 Z를 아울러 부르는 용어입니다. 현재 MZ세대는 우리나라 인구의 약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인구수로 보면 약 1700만 명 정도가 MZ세대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그럼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란 무엇일까요?

먼저 밀레니엄 세대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의미합니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의미하지요. 하지만 뭔가 출생 연도가 중복되는 것 같지 않으신가요? 2000년 초반까지를 모두 밀레니엄이나 Z세대로 볼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밀레니엄 세대를 1980년대부터 1995년까지로, Z세대는 1996년부터 2000년 사이에 출생한 경우로 각각 나뉘는 설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두 번째 세대 구분 기준이 맞는 방식 같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밀레니엄 세대인데요. MZ세대의 특징이 저와 얼마나 유사한지 한번 비교해 보면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X세대, Y세대, Z세대의 정의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X세대 : 1960년부터 1970년대 출생한 세대로, 베이비붐 세대라고도 하며, 흔히 오렌지족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X세대는 기존 세대와 구별이 되며,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Y세대(밀레니엄) : 1980년부터 1990년대 출생한 세대로, X세대의 자녀들이라고 보시면 되며, IT에 능통하는 등 지적 수준이 높고, 호기심이 많으며, 패션이나 문화 등 경험에 소비력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 Z세대 : 1990년부터 2000년대 출생한 세대로, 어린시절 부터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해져 있어 '디지털 네이티브(원주민)'이라고 불리는 세대입니다.

 

 

 

 

2. MZ세대의 특징

MZ세대를 나이로 보면 15세에서 39세 정도가 될 것 같은데요. 한창 일하고 소비할 나이로써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는 세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MZ세대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IT 및 디지털에 매우 익숙하다는 것입니다. 왠만한 작업이나 활동, 취미생활은 대부분 모바일 기기 하나로 처리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단체보다는 개인을 우선시하여 일과 삶의 조화를 추구하는 워라벨을 중시합니다. 물건이나 재화에 대해서는 소유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나누는 것을 선호하며, 과거 X세대처럼 고가의 물건을 구매하여 과시하기보다는 다양한 여행이나, 체험 등 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혹시 이글을 읽고 계신 MZ세대 분들은 공감을 하시나요? 저는 대부분 맞는 것 같네요^^ 회사에서도 야근을 하기보다 일찍 퇴근해서 개인 생활하는 것을 좋아하고, 돈을 벌어 고급 자동차나 물건을 사기보다는 해외여행에 돈을 많이 쓰며, 은행, 행정처리 등 대부분의 일은 모두 모바일 기기를 통해 처리를 하고 있거든요. MZ세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MZ세대는 IT 및 디지털 기기에 매우 익숙하고, 모든일을 모바일을 통해 처리합니다.
  • MZ세대는 일명 다만추(다양한 만남을 추구)라고 하여 한 가지에 몰두하기보다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을 선호합니다.
  • MZ세대는 다른 사람과 동일시 하기 보다 나만의 개성과 특징을 표현하고 만들어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 MZ세대는 미닝아웃이라고 하여 소비에 있어서도 본인이 추구하는 바와 신념을 바탕으로 소신 있는 소비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닝 아웃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MZ세대를 알아보았는데요. MZ세대는 출생연도로 구분을 하며, 모바일 중심적 일처리, 개인 생활과 경험을 중시, 남과 다른 나만의 독창성을 추구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주변에 MZ세대가 있다면 이러한 특징을 갖고 있음을 감안하여 봐주시면 MZ세대를 이해하는데 훨씬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2021.05.30 - [IT 투자 직무 정보] - 미닝아웃 의미와 예시

 

미닝아웃 의미와 예시

MZ세대의 소비 특징은 바로 미닝아웃입니다. 미닝은 의미 또는 신념을 의미하고, 아웃은 흔히 커밍아웃이라고 하여 밖으로 나온다는 의미가 합성된 뜻으로 자기만의 의미나 취향에 따라 소비행

infomeg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