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투자 직무

잔여백신 예약 성공하는 비법 대공개

by 모리크넘 2021. 5. 29.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백신에 대해 카카오와 네이버 지도 서비스를 통해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실시간으로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는데요.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과 잔여백신 예약 성공하는 비법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목차
  1. 잔여백신이 생기는 이유
  2.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
  3. 잔여백신 예약 성공하는 비법

 

1. 잔여백신이 생기는 이유

이번에 서비스 오픈한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남는 백신을 실시간으로 예약하여 접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왜 잔여백신이 남는지 알고 계신가요?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1병을 오픈하면 약 10명이 맞을 수 있습니다. 1병으로 1명이 접종하는 것이 아니므로, 1병을 일단 오픈을 했는데,  만약 사전에 예약을 한 10명이 모두 오지 않게 될 경우 그 인원수만큼 백신 잔여량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흔히들 노쇼 백신이라고 하며, 이러한 노쇼 백신은 사전에 예약한 사람이 접종 당일에 건강이 안 좋거나, 예진한 의사가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거나, 또는 노쇼 말 그대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접종 당일에 나타나지 않게 될 때 발생하게 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오픈한 이후 최대 6시간 이내에 백신을 접종해야하는 특수성 때문에, 만약에 6시간이 넘게 되면 사용이 불가하며, 모두 폐기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국민들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와 카카오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하여 잔여백신을 GIS 서비스를 통해 지도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예약을 하여 접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오픈하게 된 것입니다.

 

 

 

2.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

잔여백신을 예약하는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네이버나 카카오 앱을 통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이 2가지 앱 중 한가지라도 안 깔은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 같습니다. 

 

먼저 네이버를 기준으로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지도 앱, 그리고 스마트폰을 통한 네이버 웹 검색을 통해서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한데요. 방법은 위에 3가지 중 한 가지로 들어가셔서 '잔여백신'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신청 메뉴가 뜨게 됩니다.

잔여백신-예약-성공-비법
잔여백신 예약 성공 비법

  • 잔여백신 예약신청을 눌러 잔여백신 지도서비스로 이동합니다.
  • 왼쪽 하단에 현재 위치버튼을 클릭한 후 오른쪽 하단에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 현재 내가 있는 위치 근방에 있는 잔여백신 현황을 보여줍니다.
  • 만약 잔여백신이 있는 의료기관이 있다면, 클릭하여 접종 예약신청을 눌러줍니다.

 

 

 

이번에는 카카오 기준으로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앱이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한데요. 카카오 맵의 경우 이용 전에 업데이트를 실시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잔여백신-예약-성공-꿀팁
잔여백신 예약 성공 꿀팁

  • 카카오톡에서 샵(#) 버튼을 클릭하고, 잔여백신 탭으로 이동합니다.
  • 왼쪽 하단에 현재위치 버튼을 클릭하고, 최상단 중간에 있는 이 지역 내 검색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 현재 내가 있는 위치 근방에 있는 잔여백신 현황을 보여줍니다.

잔여백신 예약을 국민들이 흔히 사용하는 네이버와 카카오로 연계를 하여 서비스를 하고, 지도 기반으로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예약을 신청하니 정말 간단한 것 같습니다. 설명을 작성하긴 했지만, 잔여백신 메뉴 위치만 알면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별도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게 잘 만든 것 같습니다^^

 

 

 

3. 잔여백신 예약 성공하는 비법 대공개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잔여백신 예약 성공하는 꿀팁이자 비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잔여백신 예약을 진행하기 전에 네이버와 카카오의 인증서를 미리 발급해 놓기

잔여백신을 찾아서 예약 버튼을 눌렀으나, 인증서 등을 미리 발급해 놓지 않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네이버와 카카오에 들어가셔서 인증서를 발급해놓습니다.

 

  • 잔여백신 예약 시 카카오보다는 네이버를 이용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카카오 맵을 통해 서비스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 네이버 지도, 네이버 웹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말이 무슨 말이냐 하면, 카카오는 대부분 카카오 맵이 아닌 카카오톡을 이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국민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은 상대적으로 많은 이용자들이 몰릴 것이고, 잔여백신이 뜨거나 예약하는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이용자들이 잔여백신을 예약하기 위해 모두 카카오톡으로 몰린 사이 네이버는 네이버 앱과 네이버 지도, 네이버 웹 등으로 분산을 시켜 이용자가 사용을 하므로,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예약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전산을 조금이라도 아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내용입니다.

 

 

 

  • 잔여백신 예약 시 11~12시, 2시~5시를 노리기

먼저 잔여백신이라는 것이 생긴 이유에 대해 생각을 해보면, 누군가 예약을 했는데, 접종을 못할 때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접종은 보통 아침 9시부터 시작을 할것이고, 9시에서 10시 정도까지 개인 몸상태나, 의사 진단에 따라 접종이 불가능한 사람들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일명 노쇼라고, 접종 시간에 오지 않는 사람들이 생기겠죠. 그러면 병원은 노쇼인 사람에게 전화 연락을 돌리는 등 시간을 허비하다가, 실제로 잔여백신이라고 확신이 생긴 11시 정도가 되어야 시스템에 잔여백신량을 입력할 것입니다. 그러면 입력된 잔여백신량이 네이버와 카카오 잔여백신 서비스에 조회되게 되겠지요.

그 이후, 점심시간 이후 1시 부터 접종 대상자들이 다시 오게 될 것이고, 이때도 오전과 동일하게 접종이 불가능하거나, 노쇼인 잔여백신이 나타나게 될 것이고, 전화를 돌리는 등의 시간을 허비한 후 2시 정도에나 잔여백신량을 입력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오전 11시에서 12시까지, 오후는 2시부터 5시 정도까지가 잔여백신량이 가장 많은 시간으로 볼 수 있는 것이지요.

 

  • 잔여백신 알람 서비스 신청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잔여백신 알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개인당 5군데에 알람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단 잔여백신 알람 신청을 해 놓으실 때는 본인이 1시간 이내에는 갈 수 있는 거리에 병원으로 알람을 신청해 놓아야 하며, 되도록이면 규모가 큰 병원을 알람 신청 해 놓는 것이 백신 접종의 성공확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과 예약하는 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식하게 계속 새로고침만 하실게 아니라 전략적으로 잔여백신 조회와 예약을 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앞으로 접종이 늘어남에 따라 잔여백신량도 비율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꼭 제가 알려드린 비법으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