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투자 직무

비트코인 하락장 시작?

by 모리크넘 2021. 4. 21.

비트코인이 연일 계속해서 계단식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8,200만 원이라는 역대급 최고점을 달성 한 이후 2주간 지속해서 하락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올라도 너무 오르긴 했지요. 오름이 있으면 내림이 있는 것은 어쩌면 모든 투자의 기본 원칙인 것 같습니다. 그럼 비트코인이 현재 하락장이냐라는 질문에 저의 대답은 "예"입니다. 하지만 대 하락장이냐는 질문에는 "글쎄요"라는 물음표가 생기긴 합니다. 그 이유는 거래량과 이평선, 그 밖에 각종 보조지표를 봤을 때 분명히 하락장이긴 하지만 과거 18년 '상기의 난' 정도 수준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 현재 비트코인이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설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전망과 효과적인 매수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하락 이유

비트코인이 하락한 이유는 몇가지 설이 있습니다. 정부의 각종 규제를 예고하여 비트코인이 하락했다는 설과 코인베이스 나스닥 상장 이후 시세 안정화를 위해 하락했다는 설, 그리고 중국 대규모 채굴장이 모여있는 지역에 정전이 발생하여, 대규모 매도로 이어졌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비트코인 하락 이유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드리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정부의 규제로 인한 하락 : 미 재무부가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가상화폐를 통한 자금세탁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라는 계획이 루머로 돌았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기준을 준수하지 못하는 중소거래소는 입금계좌 발급을 제한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의 규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코인베이스 나스닥 상장 소식에 급등했던 시세가 안정세를 찾는 과정으로 보는 설도 있습니다. 나스닥 상장에 기대심리로 과매수가 발생했고, 이익실현 등을 이유로 하락이 지속되어 시세가 안정화되는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 중국 비트코인 채굴장에 정전 : 중국 신장 지역 인근에는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채굴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들이 많이 분포해 있습니다. 이 지연이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게 되었고,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율이 급격이 하락하면서, 유동성 감소로 판단한 투자자들이 매도에 나섰다고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향후 전망

일각에서는 현재 하락중인 비트코인을 추가로 매수할 수 있는 좋은 적기로 생각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하락을 단기적인 조정으로 보고 있으며, 곧 다시 반등하여 전고점을 향해갈 것으로 생각하는 부류들입니다. 한마디로 현재 비트코인 가격을 '세일'로 생각을 하고 있으며, 저가에 매수할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여, 투자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번 급락이 '팔 기회' 였다고 하는 부류도 있습니다. 이제 비트코인이 오를 만큼 올랐고, 하락으로 방향을 잡고 서서히 긴 하락장에 접어들 것이라고 예측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식, 부동산, 금 등 많은 자산들의 유형 중 가상화폐로 시장이 너무 쏠렸다고 생각하며, 단기적으로 하락이 지속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가상화폐가 하락하는 이 시점에 산업 분야에서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를 적용한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결제 서비스에 가상화폐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가장 활발하고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각종 가상화폐를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 기능을 계속해서 오픈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그동안 불모지였던 블록체인 분야를 공공 분야에 적용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 등이 있어 가상화폐 시장에도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매수 전략

최근 들어 비트코인이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매수 전략을 기존과 같은 묻지 마 방식으로 투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최근 몇 주간은 몇 년에 한 번 올까 말까 한 불장이였습니다. 어느 가상화폐를 사든 자고 일어나면 수십에서 수백 프로가 올랐던 그런 불장이였지요.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아무 이유도 없이 이슈 하나로 가격이 상승하던 시기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시장은 실제 적용 사례가 있고, 그 의미와 가치가 있는 가상화폐만이 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준비하셔야 할 매수 전략은 '옥석 가리기'입니다. 수많은 가상화폐들 중에 진정으로 의미 있는 가상화폐를 찾고,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매수하고, 보유하여야 이익 실현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향후 지속적으로 하락과 상승이 반복할 것이며, 하락에는 방망이를 짧게 잡고 대응하셔야 합니다. 즉, 하락을 지속하다 반등을 하는 시기에 매수를 하고, 적절한 시기에 빠른 매도를 통해 이익을 실현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특성상 한번 하락을 하게 되면, 몇 년간 계단식 하락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이 그 대 하락장의 시작인지는 아직 명확지 않지만, 그 흐름이 바뀐 것만은 분명합니다.

 

 

 

  • 계단식 하락의 시작이므로, 반등의 시기를 포착하여 매수와 매도를 빠르게 진행
  • 대기업이 발행하는 등 우량 알트코인을 선별하여, 중장기적으로 분할 매수 실시
  • 대하락장의 시작은 아직 판단하기 이르지만, 그 흐림이 바뀐 것만은 확실하므로, 모든 자산을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은 금물
  • 대 하락장의 시작이라면 앞으로 1년 정도 간 계속해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다 장기적으로 저점을 향해 갈 것임
  • 각종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반등시기를 예상하며, 반등 시기에 분할 매수 후 단기간에 이익 실현 후 매도가 현명한 투자 방법임(일명 낙주매매 방식으로 급락하는 시기에 매수하여 반등을 하면 매도하여 이익을 실현하는 방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