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요즘 유명인이나 연예인들의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는 고백을 심심치 않게 자주 듣게 됩니다. 타인이 봤을 때는 아무렇지 않고 항상 행복해 보이던 유명 개그맨도 공황장애를 앓고 방송을 중단하고 몇 년간이나 치료를 한다는 소식도 접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마음의 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공황장애가 어떠한 질병이길래 일상생활도 하기 힘들 정도인지 공황장애에 대한 정의와 원인, 그리고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 원인과 증상(자가진단 테스트)
공황장애는 극심한 불안한 감정으로 인해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일회성으로 그치는 공황발작이 아닌 여러 번 반복해서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그럼 이러한 공황장애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과거에 과학과 의학이 발달하지 않은 시기에는 공황장애는 심장질환의 일종이라고 생각해서 내과에서 치료를 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주요 증상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인데, 이러한 증상을 보고 과거의 의사들은 심장의 문제로 판단하여 내과적인 치료를 했다고 하네요. 이후 1940년에 이르러서야 공황장애는 내과적 치료가 아닌 정신과 질환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라고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이러한 공황장애가 생기는 원인과 주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공황장애 원인
- 신경생물학적인 이유 : 인간이 불안한 상황에 당면하게 되면 뇌의 편도핵이라는 기관에 의해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편도핵이 불안한 상황이 발생하지도 않았는데,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 신경물질에 의해 불안을 느끼고 공황장애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 유전적인 이유 : 가족 중에 공황장애를 앓은 사람이 있으면 공황장애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보다 10배 이상 높습니다.
- 심리 사회학적인 이유 : 불안하고 공포스러운 상황에 대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 학습을 하게 되고, 시간이 흘러 모두 잊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지만 과거 불안했던 상황과 유사한 일이 발생하면, 이유도 모른 체 불안하고 공포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 공황장애 증상(공황장애 초기 증상)
-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 과호흡이 발생하고,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 가슴에 통증이 있고,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만 같습니다.
- 순간 빈혈 느낌이 발생하고, 쓰러질 것 같습니다.
- 몸에 힘이 빠지고, 떨립니다.
- 손 발에 땀이 납니다.
- 속이 울렁거리는 등 구토와 오심의 느낌이 듭니다.
- 나 자산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 죽음에 대해 자주 생각하고, 죽은 이후의 삶에 대해 빠져듭니다.
- 스스로 정신병자가 된 것 같은 생각을 합니다.
- 공황장애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맥박과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 땀이 난다.
- 몸이 부르르 떨린다.
- 숨이 막히고 답답하다.
- 질식해서 죽을 것만 같다
- 가슴에 약간에 통증이 있고, 호흡하기 어렵다.
- 빈혈 증상이 발생한다.
- 현실감이 없어진다.
- 스스로가 정신 이상자가 된 것 같다.
- 죽음에 대해 생각한다.
- 손과 발이 저리고, 잘 느껴지지 않는다.
- 순간 얼굴이 뜨거워지고, 당황스럽다.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치료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 증상이나 체크리스트에 4~6개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까운 신경정신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반드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길 바랍니다. 공황장애는 만성화되기 전에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중요하며, 일찍 치료를 시작한다면, 반드시 완치가 가능한 병이기 때문입니다.
- 공황장애 치료방법
- 약물치료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인 항우울제와 벤조 다이아 제핀 계열의 항불안제를 복용합니다. 신경정신과 전문의에 진단과 처방을 통해 반드시 복용하셔야 합니다. 약에 따라 중독이 될 수도 있고, 잘못된 복용 방법으로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개인 마음대로 약을 먹거나 중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인지행동치료 : 평소 갖고 있는 생활방식이나 사고방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으로, 본인만의 신념으로 알고 있는 생각들이 모두 오해이거나,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며, 과도한 책임과 죄책감을 갖지 않도록 행동과 생각을 개선해줌으로써 스스로 공황장애에 대처하고, 공황장애 증상 자체가 본인의 잘못이 아닌 건강상의 이상일 뿐이라는 사실을 확고히 알려주어야 한다.
공황장애(불안장애)에 도움이 되는 호흡법
공황장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호흡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호흡법은 평소에 증상이 발현되기 전이나 증상이 발현된 후에도 언제든지 연습하고, 생활화함으로써 공황장애의 발생 빈도수를 낮춰주고, 발생 강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공황장애에 도움이 되는 호흡법을 작성하였으니, 스스로 잘 따라 하셔서 공황장애 증상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합니다.
- 코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숨이 배로 들어온다고 생각하며, 배에 힘을 줍니다.
- 약 1~2초가 멈추었다고, 숨을 서서히 아주 서서히 내뱉습니다.
- 숨을 모두 쉬고 난 뒤 목소리로 편안한다라는 말을 해줍니다.
- 위에 내용을 수회에서 수십 회 정도 계속 반복해줍니다.
- 중요한 것은 호흡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호흡 이외에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최대한 호흡에만 집중을 합니다.
- 그렇다고 떠오르는 감정이나 생각을 강제적으로 없애려고 노력하진 않습니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호흡하고, 호흡하는데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을 해봅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암 초기증상과 예방방법 (0) | 2021.04.09 |
---|---|
당뇨병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당뇨병 합병증 포함) (0) | 2021.04.05 |
발톱무좀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발톱무좀 레이저) (0) | 2021.04.02 |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좋은음식 (0) | 2021.04.01 |
무료로 질병코드 서류 발급받는 방법과 질병 이름으로 질병코드 확인하기 (0) | 2021.04.01 |
댓글